매일신보

한성대학교 미디어위키
전유미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6월 16일 (일) 20:30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매일신보

일제강점기 조선총독부 기관지로 발생되던 한국어 일간 신문

개요

약칭 '매신'으로 불린다

1904년 7월 18일 영국인 배설이 창간한 <대한매일신보>를 일제가 사들여 1910년 '한인 병합 조약'이 채결된 직후에 <경성일보>가 <대한매일신보>를 인수하여 제호에서 '대한'이라는 두 글자를 뺀 뒤 <경성일보>의 자매지로 <매일신보(每日申報)>를 개제하였다. 경영상으로는 일어판 일간지 <경성일보>에 통합시켰기에 <경성일보>의 일본인 사장과 편집국장 밑에 소속되어 일제의 한국 통치를 합리화하고 내선일체를 주장하는 논조로 발간되었다. <매일신보>- 한국어, <경성일보>- 일본어, <The seoul press>- 영어 이렇듯 3개의 기관지를 총독부에서 발행하면서 식민지 통치를 미화하고 합리화, 선전했다.

태평양 전쟁이 임박했던 1939년부터 전국적으로 신문의 통폐합을 강행했는데, 이 정책의 일환으로 <조선일보>와 <동아일보> 두 한국어 신문의 폐간을 획책하는 반면, 조선어 신문은 <매일신보> 하나만을 남겨서 강력한 홍보 매체로 활용하기 위한 계획을 추진했었다. 이 계획에 따라 1940년 8월 <조선일보>, <동아일보>가 폐간되었고 이때부터 <매일신보>는 유일한 한국어 일간 신문이 되었다.

그러던 1945년 태평양 전쟁 종전 이후 조선총독부가 해체되면서 좌파 계열 사원들 즉, 진보적인 사회의식을 가진 사원들이 자치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하던 중 미군정과 충돌을 빚게되었다. 그 결과로 그 해 11월 정간 명령이 내려졌다. 이후 속간되면서 제호가 <서울신문>으로 변경되었다.


특징

1920- 1930년대

  • 1920년 초까지의 무단정치 기간에는 <매일신보>가 유일한 한국어 일간지였으므로, 이 신문에 이인직, 조중환 ,이해조 ,이상현 등 신소설 또는 법안 소설을 발표하였고, 이광수가 데뷔작 무정, 개척자를 발표하기도 하였다.
  • 또한 편집국을 <경성일보> 편집국에서 분리시켰고, 1938년 4월 16일 <경성일보>에서 완전 독립된 주식회사가 되었다. 또한 제호도 <매일신보(每日新報)>로 바꾸고 최린이 사장으로 취임했다.

하지만 이때도 주식의 과반수를 조선총독부가 소유하고 있었다.

영향

  • 3개의 언어로 발행된 총독부 기관지는 한국 언론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한일합방 직접에 이렞는 한말 최대의 민족지었던 <대한매일신보>를 매수하여 합방 직후에는 제호를 <매일신보>로 바꾸고 기존의 통감부 기관지였던 <경성일보>에 통합하여 두 신문을 함께 관리했으므로 일제 치하 한국 언론계에서의 <경성일보>와 <매일신보>가 미치는 위상을 막강했다.

한계

  • 반일 성향을 가지고 있는 <대한매일신보>와는 달리 일본인이 사장과 편집국장을 맡은 상황이었기에 <매일신보>는 조선총독부와 일제의 통치에 협조적인 일간지였다.

또한 <경성일보>, <매일신보>, <서울프레스>는 일본이 한반도를 침략하고 식민지로 통치하기 위한 이유로 발행되었기에 이러한 사실을 놓고 볼 때 우리 민족에게 큰 죄악을 저지른 신문이다.

가치

  • 1940년 8월 '동아일보', '조선일보'가 강제로 폐간된 뒤로 광복될 때까지 유일한 우리말 일간지가 되어 일제의 침략전쟁과 민족말살정책을 대변하였다. 따라서 일제가 한국을 통치하기 시작한 날부터 광복되던 날까지 도중에 중단된 일 없이 발간된 단 하나의 한국어 신문이다. (광복 후에는 서울신문으로 제호가 바뀌었다.)

또한 총독부에서 3개의 언어로 기관지를 발행했는데 이는 식민지 정책과 일본 측의 주장을 반영하는 신문이기에 당시의 정치, 문화, 경제, 사회 등 각 분야에 대한 일본인들의 관점을 살펴볼 수 잇다. 그래서 이 부분에서는 일제강점기 역사 연구에서 중요한 사료적 가치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지도

지도를 불러오는 중...

서울특별시 중구 태평로 1가 31. 당시 사옥이 위치해있던 장소이다.

추가 콘텐츠

  • 영국인 베델의 대한매일신보, 민족신문이 되다

  • 베델의 치외법권 덕에 과감한 정론을 펼친 대한매일

  • 국채보상운동의 중심이 된 대한매일신보

추가 연구자료



관련항목

항목A 항목B 관계 비고
매일신보 개인주의 영향을 받다
모더니즘 상징주의 영향을 받다
모더니즘 실존주의 영향을 받다
모더니즘 큐비즘 영향을 받다
모더니즘 낭만주의 배격하다
모더니즘 초현실주의 배격하다
모더니즘 최재서 관련이 있다
모더니즘 김기림 관련이 있다
모더니즘 김광균 관련이 있다
모더니즘 박태원 관련이 있다
모더니즘 정지용 관련이 있다
모더니즘 구인회 관련이 있다
모더니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에 의해 사용됬다


참고문헌

한국신문역사

한국현대문학대사전

두산백과

원불교대사전

네트워크 그래프

작성자 및 기여자

[[분류:신문]